상업방송 tvN

tvN(티비엔)은 CJ ENM의 유료방송 채널

2006년 10월 9일 개국했다

종합 버라이어티 채널이다

입력시간 : 2019-01-28 07:10:32 , 최종수정 : 2019-01-28 07:10:32, 남궁문 기자

출처 : 알바  http://www.rlba.kr


상업방송 tvN

 

tvN(티비엔)CJ ENM의 유료방송 채널로, 2006109일 개국했다. 드라마·예능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자체제작 방송을 주력으로 하며, 부편성으로 자체 제작한 시사·교양 프로그램도 편성하는 종합 버라이어티 채널이다. , 뉴스만 편성하지 않을 뿐 종합편성채널과 거의 유사한 셈. 방송통신위원회에는 '드라마·예능 및 보조적 데이터 방송 채널'로 등록되어 있으며,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종합오락채널로 분류하고 있다.

 

시청률과 선호도만 보면 지상파 방송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의 방송사다. 다만 법적으로는 기타 종합유선방송사에 불과한 지위(즉 진입장벽도 낮고 계급도 낮다고 보면 된다)를 갖고 있어 보도 등에서 제약이 많다. 그냥 홈쇼핑 채널과 같은 레벨이라 보면 된다.

 

역으로 말하면 공익성이 지상파 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등의 거창한 분류에 들어가는 곳들에 비해 거의 중시되지 않는 100% 영리목적의 상업방송이다. 따라서 나무위키에서도 대한민국의 방송국 분류에서 tvN은 주요 방송국 목록에 없고 그냥 케이블방송/채널 문서에 하위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시청률이 높아져 미디어계의 공룡이 되었지만 법적인 기준에서는 주요 방송사가 아닌 중소형 방송사에 속하므로 규제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여론도 존재한다.

 

집밥 백선생에서 CJ제일제당의 상품 로고를 그대로 드러내며 방송하는 것이 가능한 것도 영리목적의 상업방송 채널이라서 규제가 약한 것이 주요 이유다. 반대로 SBS의 경우 런닝맨 등에서 태영건설이 만든 인제군 스피디움을 홍보하였다고 논란이 된 것은 SBS가 공익성이 법적으로 요구되는 지상파 방송이라서 그랬다. 따라서 tvN은 간접광고 등의 규제도 당연히 약하다.


Copyrights ⓒ 미디어마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남궁문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얼리어답터뉴스
s112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