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대표하는 방송 CCTV

중국중앙텔레비전 또는 중국중앙전시대

시청률 확보를 위해 지방의 민영 텔레비전 방송국과 경쟁을 하고 있다

CCTV의 모든 방송 채널 역시 UTC+8 시간대를 기준으로 한다

입력시간 : 2019-01-12 15:52:03 , 최종수정 : 2019-01-12 15:52:03, 남궁문 기자

출처 : 타이핑알바 ​http://www.taipingalba.com/


중국을 대표하는 방송 CCTV

 

중국중앙텔레비전 또는 중국중앙전시대(중국어 간체자: 中国中央电视台, 정체자: 中國中央電視臺, 병음: Zhōngguó Zhōngyāng Diànshìtái 중궈 중양 뎬스타, 영어: China Central Television, 약칭 CCTV)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가라디오영화텔레비전총부(廣播電影電視部) 소속 국영 텔레비전 방송국이다.

 

뉴스는 중국 공산당의 관리, 검열하에 실시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는 광고 없이 정부로부터 받는 국가 보조금으로만 운영해 왔지만 1990년대부터 정부에서 재정을 아끼기 위해 보조금이 많이 삭감되자, 광고방송도 실시하게 되었다. 이후 보조금 액수를 넘은 이후에도 광고 수입의 급증가로 현재는 광고 수입의 비중이 크다. 또한 중국에서는 경제 발전으로 인해 텔레비전의 보급율이 늘어나자, 이에 맞춰 지방에서도 많은 민영 텔레비전 방송국이 설립,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국영 방송인 중국중앙텔레비전도 해외 지국 워싱턴, 뉴욕, 파리, 평양, 모스크바, 서울, 도쿄, 프랑스, 런던, 쿠알라룸푸르 등 시청률 확보를 위해 지방의 민영 텔레비전 방송국과 경쟁을 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동서로 넓게 퍼져 있는 국토임에도 전 지역이 베이징을 기준으로 한 UTC+8 시간대를 사용한다. 그래서 CCTV의 모든 방송 채널 역시 UTC+8 시간대를 기준으로 한다. , 티베트 자치구, 신장 위구르 자치구 등 일부 자치구에서는 비공식적으로 다른 시간대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도 있다.

 

매년 춘절 전날인 섣달 그믐날(음력 1229일 또는 30) 밤에 방송하는 '춘제완후이(春节晚会)' 프로그램이 유명한데, 줄여서 '춘완(春晚)이라고도 부른다. 성룡, 유덕화 같은 대스타들을 비롯한 수많은 연예인들이 출연하며 노래, 연기, 코미디, 콩트, 마술, 대규모 퍼포먼스 등이 나온다. 현재는 전국 각지의 위성 TV 채널에서 이러한 프로를 제작해서 내보내고 있어서 중국내에서도 수십 개의 춘완이 있지만 역시 진퉁인 CCTV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이 제일 유명하고 시청자도 많다. 시청자수가 거진 7억 명에 달해 일시적으로 따지면 월드컵결승 시청률과 비등비등 할수도 단일 프로그램 중에서는 세계에서 제일 높은 수준이다. 그런 관계로 광고비 또한 엄청난데 일부 자정 전후 시간대에서는 1초당 88억 원으로 슈퍼볼의 1초당 광고비 1억 원을 뛰어넘었던 걸로 알려져 있다.


Copyrights ⓒ 미디어마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남궁문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얼리어답터뉴스